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 방법 및 피해구제 정리!!
혹시 여러분들 중에 잘못된 상품을 구입한 것도 억울한데 이상한 약관을 들먹이며 원치 않는 제품에 대해 거래 취소 요청이나 환불 요청을 거부 당해 이 시간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소비자들의 피해 구제 신청 건수는 해마다 큰 폭으로 늘고 있다는 기사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몇 개월 전 예약한 여행 상품에 대한 비용을 전혀 돌려 받을 수 없는 상황도 있으며 이 외에도 의류, 식품 등 피해 분야도 다양합니다.
이 글을 통해서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해 현재 본인이 처한 피해 상황에 따른 피해 신고 및 피해 구제 받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거래의 경우, 생각보다 심각한 소비자 피해 상황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상품을 사고 파는 일이 잦아진 요즘인데요, 온라인으로 거래할 경우에 잘못된 상품 및 불량품이 배달되어 이로 인해 거래 취소 요청을 했으나 업체로부터 거부될 경우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의거 소비자가 정당하게 환불을 요청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부하는 등 피해 사례나 규모가 직접 얼굴을 맞대고 사고 팔 수 있는 오프라인 보다 훨씬 심각하다고 합니다.
소비자고발센터에 피해 신고 접수 방법에 대한 숙지와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 구제 받는 방법 등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면 하나씩 알아볼게요!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방문하기 및 관련 팁
일반적으로 '소비자 기본법'에 의하면 소비자에게는 물품 등으로 인한 위해나 재산에 대해 그로인한 위해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 권리, 물품 등을 사용하다 입은 피해에 대해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의해 보상 받을 권리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업체 쪽에서 불리한 약관을 아주 깨알 같은 글씨로 소비자들의 눈에 쉽게 띄지 않게끔 명시를 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소비자 권리를 침해하는 내부 규정을 드는 등 다양한 꼼수(?)로 그 피해를 고스란히 소비자가 떠 안는 상황이 발생해도 이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많다고 합니다.
만약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에 의거해 환불을 거부하는 경우, 사업자와 분쟁이 생긴 경우 등의 피해 상황이 생겼을 때 상담 받길 원한다면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글을 작성해 보는 것도 해결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팁) 소비자고발센터 '자료실'을 통해 '관련 법률 정보' 파악하기
이제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소비자고발센터로 검색해서 접속해도 되지만, 편의를 위해서 링크를 따라 들어가 보겠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자료실 메뉴를 먼저 찾아 보겠습니다. 소비자고발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접속한 것이지만 사전에 법률 상식을 어느 정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이곳에서 관련 정보를 읽어본다면 내용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실 메뉴에서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소비자분쟁해결 기준 및 전자상거래 등의 소비자보호에 관한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 여러가지 다양한 법률 등 피해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법률 정보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관련팁 1) 소비자고발 게시판에 신고 글 작성
자료실을 통해 어느정도 법률에 관해서 숙지했다면 이제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피해 사례를 확인해 봅시다. 여러 피해 사례를 통해 피해 구제를 위한 담당자의 답변도 하나씩 있기 때문에 각종 피해사례에 관한 문제 등에 대해 현재 본인이 받고 있는 비슷한 피해 사례를 참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관련팁 2) 신고글 작성할 때 유의할 점
-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처리를 위해 카테고리 및 업체명 정확히 분류해서 기재할 것
- 연락처 및 이메일 등 개인정보 필히 기재(주의할 점,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글 본문에는 개인정보 기재를 하지 않을 것)
- 피해 관련된 증거 사진 및 동영상, 계약서 등 증거 자료 첨부 권장
- 작성된 피해 글을 노출하기 원치 않을 시 비밀글에 체크할 것
설명을 드리자면 피해 사례들 중에서 참고할 만한 사례가 없을 경우에는 따로 신고 글을 통한 제보로 도움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연락처와 주소란에도 해당 정보를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피해 본 증거 자료(사진,동영상,계약서) 등의 자료도 첨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작성된 글에서 이러한 내용들이 노출되지 않길 원한다면 비밀글 체크 후 글을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 구제 받는 방법 가이드
'소비자고발센터' 뿐만 아니라 잘못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신고 게시판 및 상담 서비스를 운영하는 곳은 또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소비자연맹'이나 '1372 소비자상담센터' 등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로 접속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래에 해당 사이트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링크를 걸어 놓겠습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를 통해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제보 신고에 그치지 않고 피해구제 절차를 통해 분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리 알아두셔야 하는 점은 이곳에 절차를 거친다고 해서 법적 강제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법원 판결처럼 강제력을 지니진 않으나 민사소송의 경우 비용 및 기간, 절차 등이 다소 복잡한 반면에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제도는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합의를 이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팁) 상담 후 피해 구제 신청
만약 '한국소비자원'의 피해 구제를 통해서 분쟁 해결을 원할 경우 이보다 앞서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먼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해결 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피해 구제 신청을 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피해구제신청 페이지에서 피해구제 분야별로 신청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이때 계약서, 영수증, 피해를 받았을 때 사업자에게 이의를 제기한 서면 및 해당 내용에 대한 캡쳐 등 객관적인 자료 등을 준비해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해당 자료들을 열심히 준비가 되었다면 한국소비자원을 직접 방문해 해결을 할 수 있으며, 우편 및 팩스, 온라인 홈페이지를 선택해 편한 방법을 통해 피해구제 신청을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상으로 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 방법 및 피해 구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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