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하거나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부동산 등기 즉, '등기부등본'은 필수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 확인을 위해서는 부동산 중개 사무소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인터넷을 통해서도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열람하는 방법뿐만이 아니라 발급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
※ 등기부등본의 정식 명칭은 '등기사항전부(또는 일부) 증명서'이며, '부동산 등기', '등기부등본',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등은 모두 같은 명칭입니다.
인터넷 대법원 등기소 열람 방법
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창에 '인터넷 등기소'라고 입력을 한 후 검색 결과인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로 클릭해 들어가 봅니다.
원활하게 인터넷 등기소 이용을 위해서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번거롭더라도 간단한 프로필 입력, 본인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개인정보가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마친 후 메인 화면 중앙에 있는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각종 보안프로그램을 설치를 하라고 팝업창이 나올 텐데요. 업무를 본 후 다시 삭제를 해도 되기 때문에 '설치', '예' , '동의' 순으로 차례대로 눌러 줍니다.
이제 [열람하기]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본인이 열람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선택 사항에서 '주택 투룸'을 선택한 후 '소재지번' 주소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참고로 투룸은 '건물'로 분류가 됩니다.
예시 화면처럼 부동산 구분을 '건물'로 선택하고 해당 주택의 소재지번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자세한 시/도 또는 리/동으로 입력을 합니다. 그리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해당 부동산의 주소가 정확하게 입력을 하였다면 아래에 검색 결과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화면 아래에서 등기기록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부', '일부'에서 전체 소유 현황 및 지분만을 표시하는 등의 선택과 '말소사항포함', '현재유효사항'여부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말소사항'은 이미 말소가 되어서 현재는 효력이 없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부', '현재유효사항'유형을 많이 선택합니다. 등기 유형 선택 후 '다음'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소유자 또는 기타 권리자의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를 선택합니다. '다음'버튼을 누리시면 결제 단계로 진행합니다.
끝으로 결제를 해야 하는데요. '결제'버튼을 한번 클릭해 보겠습니다. 해당하는 부동산의 등기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제수단은 본인이 편한 걸로 선택하면 되고, '완료'버튼을 눌러주시면 결제 수단에 해당하는 별도의 결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열람 수수료, 발급 수수료가 각각 차이가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면 되겠네요.
아래는 결제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제가 표시한 부분에 '열람'버튼을 클릭하시면 부동산 등기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인터넷 대법원 등기소 발급 방법
이렇게 결제까지 끝나고 열람 가능한 등기부등본을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별도 뷰어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우측 상단에 [출력] 버튼을 통해서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열람을 하고 싶을 땐 왼쪽메뉴에 있는 '재열람하기'를 눌러 주세요. 해당 부동산 등기의 최초 열람 후 1시간 동안은 별도 요금 재결제나 횟수 제한 없이 재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끝
이상으로 인터넷 등기소 열람 및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동산 등기 열람 및 발급은 이런 방식과 절차대로 진행이 됩니다.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셔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쉽게 읽히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부동산 외에 법인등기도 같은 방법으로 열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실 때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활다이어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미엄 고속버스 초간단 예매 방법 및 취소 수수료 알아보기! (0) | 2021.04.19 |
---|---|
운전면허 결격기간 조회 방법, 정말 쉬워요!! (0) | 2021.04.16 |
버섯 종류에 따른 영양 성분 제대로 알고 먹기! (0) | 2021.04.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