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다이어리

신용등급 점수 올리기 정석, 금융감독원 추천 꿀팁!!

by ꓄ 2021. 3. 17.

현재 신용카드 발급 계획이 있거나 대출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개인신용등급 조회는 필수인데요. 만약 신용등급 점수가 낮아서 거절을 당할까봐 걱정이 되실 텐데요. 지금이라도 본인의 신용등급 점수를 올릴 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신용등급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 올리기의 정석

- 연체가 없을 것!

- 대출 상환을 최대한 줄일 것!

 

“계산기와동전,신용등급올리기예시”
신용등급 점수 올리기, 이제부터!

일단 위의 두 가지는 필수로 안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개개인들의 생각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보를 추려서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겠으나,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금융감독원에서 배포한 자료를 바탕으로 신용등급 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 배포 자료에는 200가지 방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 추려서 여러분들에게 공유하겠습니다.

 

지난 2016년 금감원 배포 자료에 의하면 핵심이 위의 "연체가 없을 것", "(은행) 대출 상환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개인신용정보 평가시 가산점 받는 꿀팁

- 휴대폰 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수도요금 등 성실 납부 실적 제출하기

- 햇살론 등 서민금융 대출금 성실하게 상환하기

- 대학 재학시 받았던 학자금대출 성실 상환하기

- 체크카드 꾸준히 사용하기

-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될 경우

 

 

 

금감원에서 신용등급 점수 상승 목표로 가산점을 받기 위해 제공한 방법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매월 일정하게 납부하는 휴대폰 요금 등의 공공요금을 성실하게 6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을 바탕으로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할 경우에는 5~17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6~24개월 성실하게 납부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가점폭이 점점 확대가 됩니다. 중요한 점은 가산점을 얻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꾸준히 납부실적을 제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산점을 받기 위해서 본인이 직접 신용조회회사 사이트로 접속해서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을 하거나, 우편 및 방문, 팩스를 이용해서 공공요금 납부실적을 내면 됩니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일이니 귀찮게 생각 마시고 꼭 이렇게 하시길 바랍니다!

 

- 나이스평가정보(바로가기)

  • 주소 :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66길 9
  • 전화 : 02-1588-2486
  • 팩스 : 02-2122-5008

- 코리아크레딧뷰로(바로가기)

  • 주소 : 서울 종로구 김상옥로 29
  • 전화 : 02-708-1000
  • 팩스 : 02-708-1111

햇살론 등의 서민금융 대상 대출금을 받으셨다면 평소에 연체없이 성실하게 상환해도 신용등급 가산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새회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프로그램 이용시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하고 있거나 대출원금의 50% 이상을 상환하거나 5~13점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위의 공공요금 납부할 시 개인이 개별적으로 신용평가회사에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이는 금융회사에서 신용조회회사로 성실 상환 기록을 제공 받아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학자금 대출을 받은 후 연체 없이 1년 이상 성실히 상환할 경우에도 5~4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5점을 받는 꿀팁은 코리아크레딧뷰로의 경우, 대출현황 및 상환수준에 따라 가점이 부여가 되는데요. 이 때 일반대출이 없는 상태에서 학자금 대출만 있는 경우에 최대 45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부분도 염두에 두세요!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체크카드를 연체없이 사용하거나 6~1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할 경우에도 가산점 4~4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따로 개인이 사용실적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끝으로 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될 경우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여파 등 현재 어려운 상황에 놓인 중소 기업들이 많은데요. 사업 실패 후 다시 창업을 위해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에서 '재창업자금'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인에 한해서 가산점 10~2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권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따로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현재 연체중인 경우에는 가산점 부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가점폭 또한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 그리고 신용등급 올리기 요점은?

이 글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순전히 은행권 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을 방문해 거절을 한번 당했던 경험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시중의 은행권은 신용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각종 신용정보 회사를 통해 대출이 가능한지 신용등급 점수를 조회를 합니다. 그런데 신용등급이 5등급이 나와서 당황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 당시 따로 대출을 받은 적도 없었고 카드 결제 대금 연체 기록도 없었는데 말이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카드 현금 서비스를 아무 생각없이 사용한 적이 몇 번 있었고 카드사에 전화해서 금방 입금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단 카드사를 통한 현금 서비스는 단기대출에 속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것을 그 때 처음 알았던 것이죠. 순전히 저의 실수였죠.

 

냉정하게 저처럼 금융, 재테크에 평소에 관심이 없었던 분들은 이러한 일이 없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계기로 이제부터라도 평소에 금융 지식을 쌓아 가는 게 어떨까 생각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이유로 넋놓고 모르고 있다가 어느 순간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일이 생기지 전에 미연에 예방하는 게 어떨까 하고 말이죠.

 

이 글을 통해 지금 이 순간부터라도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을 실천하는 것과 더불어 본인의 신용 점수는 본인 스스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이 7등급, 8등급이라도 이제부터 시작이며, 어느순간 2등급, 1등급으로 올라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